#2602 돌다리 건너기
난이도 : 골드 4
유형 : DP
▸ 문제
절대반지를 얻기 위하여 반지원정대가 출발한다. 원정대가 지나가야할 다리는 두 개의 인접한 돌다리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악마의 돌다리>이고 다른 하나는 <천사의 돌다리>이다.
아래 그림 1은 길이가 6인 다리의 한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 그림에서 위의 가로줄은 <악마의 돌다리>를 표시하는 것이고, 아래의 가로줄은 <천사의 돌다리>를 표시한다. 두 돌다리의 길이는 항상 동일하며, 각 칸의 문자는 해당 돌에 새겨진 문자를 나타낸다. 두 다리에 새겨진 각 문자는 {R, I, N, G, S} 중 하나이다.
출발 | R | I | N | G | S | R | 도착 |
G | R | G | G | N | S |
반지원정대가 소유하고 있는 마법의 두루마리에 <악마의 돌다리>와 <천사의 돌다리>를 건너갈 때 반드시 순서대로 밟고 지나가야할 문자들이 적혀있다. 이 순서대로 지나가지 않으면 돌다리는 무너져 반지원정대는 화산 속으로 떨어지게 된다.
다리를 건널 때 다음의 제한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서 건너야 한다.
- 왼쪽(출발지역)에서 오른쪽(도착지역)으로 다리를 지나가야 하며, 반드시 마법의 두루마리에 적힌 문자열의 순서대로 모두 밟고 지나가야 한다.
- 반드시 <악마의 돌다리>와 <천사의 돌다리>를 번갈아가면서 돌을 밟아야 한다. 단, 출발은 어떤 돌다리에서 시작해도 된다.
- 반드시 한 칸 이상 오른쪽으로 전진해야하며, 건너뛰는 칸의 수에는 상관이 없다. 만일 돌다리의 모양이 그림 1과 같고 두루마리의 문자열이 "RGS"라면 돌다리를 건너갈 수 있는 경우는 다음의 3가지 뿐이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 문자는 밟고 지나가는 돌다리를 나타낸다.)
출발 | R | I | N | G | S | R | 도착 |
G | R | G | G | N | S |
출발 | R | I | N | G | S | R | 도착 |
G | R | G | G | N | S |
출발 | R | I | N | G | S | R | 도착 |
G | R | G | G | N | S |
아래의 세 방법은 실패한 방법이다.
출발 | R | I | N | G | S | R | 도착 |
G | R | G | G | N | S |
출발 | R | I | N | G | S | R | 도착 |
G | R | G | G | N | S |
출발 | R | I | N | G | S | R | 도착 |
G | R | G | G | N | S |
왜냐하면 첫 번째는 문자열 "RGS"를 모두 밟고 지나가야 하는 조건 1)을 만족하지 않으며, 두 번째는 번갈아가면서 돌을 밟아야 하는 조건 2)를, 세 번째는 앞으로 전진을 하여야하는 조건 3)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법의 두루마리에 적힌 문자열과 두 다리의 돌에 새겨진 문자열이 주어졌을 때, 돌다리를 통과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방법의 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그림 1의 경우는 통과하는 방법이 3가지가 있으므로 3을 출력해야 한다.
▸ 입력
첫째 줄에는 마법의 두루마리에 적힌 문자열(R, I, N, G, S 로만 구성된)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의 길이는 최소 1, 최대 20 이다. 그 다음 줄에는 각각 <악마의 돌다리>와 <천사의 돌다리>를 나타내는 같은 길이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그 길이는 1 이상, 100 이하이다.
▸ 출력
마법의 두루마리에 적힌 문자열의 순서대로 다리를 건너갈 수 있는 방법의 수를 출력한다. 그러한 방법이 없으면 0을 출력한다.
모든 테스트 데이터에 대한 출력결과는 2^31-1 이하이다.
문제 풀이
조건을 잘 정리하여 DP를 통해 풀이하면 가볍게 풀리는 문제이다. 나는 재귀 호출 방식으로 설계해서 풀이를 했다.
📚 조건
∙ 건너야하는 문자열(마법 두루마리)의 길이 최소 1, 최대 20
∙ 다리 종류 2개로 악마, 천사
∙ 다리 길이 len (1<= len <=100)
∙ 다리 건너는 조건
1) 왼쪽에서 시작 > 오른쪽으로 도착, 주어진 문자열을 모두 밞고 지나가야 한다.
2) 악마, 천사를 번갈아가면서 돌을 밞아야 한다. (출발은 어떤 돌다리 상관없음) → 두 가지 케이스로 모두 실행해봐야 함
3) 한 칸 이상 오른쪽으로 전진, 건너뛰는 칸의 수 상관없음
→ 다리 건너는 경우의 수를 구해서 출력한다.
풀이 코드
주어진 문자열(str)을 들고 천사와 악마다리를 조회해가면서 일치하는 문자열이 있을 때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해주면 된다. 그리고 출발 다리가 정해지지 않았으므로 천사, 악마 먼저 출발하는 경우 두가지를 모두 구해서 더해줘야한다.
import java.io.*;
public class Main {
static String[] str,dev,ang;
static int[][][] dp;
static int le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 = br.readLine().split("");
dev = br.readLine().split("");
ang = br.readLine().split("");
len = dev.length;
dp = new int[str.length+1][len+1][2];
for(int i=0; i<2; i++) {
for(int j=0; j<len; j++) {
for(int k=0; k<str.length; k++) {
dp[k][j][i] = -1;
}
}
}
int dev_start = dfs(0,0,0);
int ang_start = dfs(0,0,1);
System.out.println(dev_start+ ang_start);
}
// pos : 현재 건너는 str위치
// idx : 천사/악마 dev, ang 위치
// trun : 1== 악마, 0== 천사
static int dfs(int pos, int idx, int turn){
if(pos == str.length) {
return 1;
}
if(dp[pos][idx][turn] != -1) return dp[pos][idx][turn];
int count =0;
if(turn==0) { // 악마
for(int i=idx; i<len; i++) {
if(str[pos].equals(dev[i])) {
count += dfs(pos+1, i+1, 1);
}
}
}
else { // 천사
for(int i=idx; i<len; i++) {
if(str[pos].equals(ang[i])) {
count += dfs(pos+1, i+1, 0);
}
}
}
return dp[pos][idx][turn] = cou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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