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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 Algo∙ DS/PS

[BOJ] 백준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Java)

    #14499 주사위 굴리기

    난이도 : 골드 4

    유형 : 구현 / 시뮬레이션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

    www.acmicpc.net

    ▸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문제 풀이  

    이러한 좌표 문제를 풀 때는 항상 (x, y)를 유의해서 관찰해야 한다. 예전에 프로그래머스 위클리 챌린지인가 어떤 문제를 풀 때도 (y, x)와 (x, y)를 제 멋대로 해석하여 풀다가 오랫동안 질질 끌었던 기억이 있다. 이번 문제에서 주어진 세로 N, 가로 M과 주사위의 좌표 (x, y)를 잘 보면 x는 N의 범위를 추종하고 y는 M의 범위를 추종한다.

    • (행M, 열N)  = (y, x)로 보냐 (x, y)로 보냐의 차이인데 이는 각자의 편한 방식대로 바꿔서 풀이해주면 된다.

     

    나는 (행M, 열N) = (x, y)가 편하기 때문에 x와 y를 바꿔서 풀었다. 

     

    주사위 굴리기

    주사위를 굴릴 때의 규칙을 찾아줘야 한다. 움직이는 방향은 총 4가지이고 2가지 씩 대칭을 가졌다.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면 다음과 같은 상태변화를 가짐을 알 수 있다.

     

    주사위 규칙

     

     

    이에 대한 규칙을 찾았으면 이젠 범위를 벗어나지 않게 그래프 탐색을 구현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신경써야 할 점은 지도 값의 변화 부분이다.

    • 지도의 값이 0이면, 주사위의 값을 복사해온다.
    • 지도의 값이 0이 아니면, 주사위에 값을 복사하고 지도는 0으로 변한다.

     

    풀이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  1
    	// 234
    	//  5
    	//  6
    	static int[] dice = new int[7];
    	static int n,m,x,y;
    	static int[][] map;
    	static int[] dx = {1, -1, 0, 0};
    	static int[] dy = {0, 0, -1, 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for(int i=0; i<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0; j<m;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i=0; i<k; i++) {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ove(d);
    		}
    		
    	}
    	
    	static void move(int d) {
    		int nx = x + dx[d-1];
    		int ny = y + dy[d-1];
    		if(nx <0 || ny < 0 || nx > m-1 || ny > n-1) return;
    		roll(d, nx, ny);
    		x = nx; y = ny;
    		
    	}
    
    	// 1 2 3 4 (동 서 남 북)
    	static void roll(int d, int x, int y) {
    		int tmp = dice[3];
    		switch(d) {
    		case 1:
    			dice[3] = dice[4];
    			dice[4] = dice[6];
    			dice[6] = dice[2];
    			dice[2] = tmp;
    			break;
    		case 2:
    			dice[3] = dice[2];
    			dice[2] = dice[6];
    			dice[6] = dice[4];
    			dice[4] = tmp;
    			break;
    		case 3:
    			dice[3] = dice[5];
    			dice[5] = dice[6];
    			dice[6] = dice[1];
    			dice[1] = tmp;
    			break;
    		case 4:
    			dice[3] = dice[1];
    			dice[1] = dice[6];
    			dice[6] = dice[5];
    			dice[5] = tmp;
    			break;
    		}
    		if(map[y][x] == 0) {
    			map[y][x] = dice[6];
    		} else {
    			dice[6] = map[y][x];
    			map[y][x] =0;
    		}
    		System.out.println(dice[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