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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 Algo∙ DS/알고리즘 개념

[알고리즘/ 그래프] 벨만 포드 알고리즘 (Bellman-Ford Algorithm) (Java)

    최단경로 알고리즘

    최단 경로 문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모든 간선이 양수인 경우
    2.  음수 간선이 있는 경우
      1. 음수 간선 순환은 없는 경우
      2. 음수 간선 순환이 있는 경우 

     

    위의 분류를 3가지 알고리즘을 통해 구할 수 있다.

    1. 벨만포드 알고리즘 (Bellman-Ford Algorithm) → 2-1),2-2) 음수 간선이 있는 경우
    2. 다익스트라 알고리즘(Dijkstra Algorithm)  1)모든 간선 양수
    3.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Floyd-Warshall Algorithm) 1)모든 간선 양수

     

    벨만포드 알고리즘

    벨만포드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음수 간선이 포함된 상황에서의 최단 거리 문제를 풀 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음수 간선의 순환을 감지할 수 있다. 

     

    동작 과정

    1.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 (to, from, cost)
    2.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한다. (dist[] : 최단 거리 갱신할 때마다 저장)
    3. 다음의 과정을 N-1번 반복한다. (for 반복문)
      1. 전체 간선 E개를 하나씩 확인한다.
      2. 각 간선을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한다.
    4. N번째 조회 : 만약 음수 간선 순환이 발생하는지 체크하고 싶다면 3번의 과정을 한 번 더 수행한다.
      1. 최단 거리 테이블이 갱신된다면 음수 간선 순환이 존재 (왜냐하면 음수 간선 순환은 돌면 돌수록 값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 현재 간선을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짧은 경우 
    if(dist[next] > (dist[cur] + cost)) {
    	dist[next] = dist[cur] + cost;
    							
    	// n번째 라운드에서 값이 갱신된다면 음수 순환 존재 
    	if (i == n-1) {
    	return true;
    	}
    }

     

    벨만 포드 vs 다익스트라

    다익스트라

    •  매번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한다. 
    •  음수 간선이 없다면 최적의 해를 찾을 수 있다.

     

    벨만 포드

    • 매번 모든 간선을 전부 확인한다.
      • 따라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서의 최적의 해를 항상 포함한다.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 비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음수 간선 순환을 탐지할 수 있다.

     

    벨만포드 알고리즘에서는 다익스트라에서 할 수 없었던 음의 가중치도 계산 할 수 있도록 한 방식이지만 다익스트라보다 시간 복잡도가 높기에(더 느리기에) 어떤 상황에서 이용해야 할 지 잘 생각하여 써야한다.

    • 다익스트라 기본 시간 복잡도는 O(|E||log|V|), 벨만 포드의 기본 시간 복잡도는 O(VE)이다.

     

    다익스트라 코드

    public class DijkstraExample {
    
    	static List<Node>[] list;
    	static int[] dp;
    	static boolean[] chec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1,2,2}, {1,4,1}, {1,3,5}, {2,3,3}, {2,4,2},
    				{3,4,3}, {3,5,1}, {4,5,1}, {5,6,2}, {3,6,5}};
    		int n =6;
    		solution(n,a);
    	}
    	
        // Dijkstra 배열 초기화
    	static void solution(int n , int maps[][]) {
    		check = new boolean[n+1];
    		dp = new int[n+1];
    		
    		list = new ArrayList[n+1];
    		
    		for(int i=1; i<n+1; i++	) {
    			list[i] = new ArrayList<>();
    		}
    		
    		for(int i=0; i<maps.length; i++) {
    			int a = maps[i][0];
    			int b = maps[i][1];
    			int c = maps[i][2];
    			
    			list[a].add(new Node(b,c));
    			list[b].add(new Node(a,c));
    		}
    		
    		dijkstra(1);
    		
    		for(int num : dp) {
    			System.out.print(num +" ");
    		}
    	}
    	
    	
        // Dijktstra 알고리즘 (우선순위 큐(Heap)을 이용한 알고리즘)
    	static void dijkstra(int start) {
    		Queue<Node> q = new PriorityQueue<>();
    		Arrays.fill(dp, Integer.MAX_VALUE);
    		
    		q.add(new Node(start,0));
    		
    		dp[start] = 0;
    		
    		while(!q.isEmpty()) {
    			Node node = q.poll();
    			int to = node.to;
    			
    			if(check[to]) continue;
    			else check[to] = true;
    			
    			for(Node nxt : list[to]) {
    				if(dp[nxt.to]  >= dp[to] + nxt.weight) {
    					dp[nxt.to] = dp[to] + nxt.weight;
    					q.add(new Node(nxt.to, dp[nxt.to]));
    				}
    			}
    		}
    	}
    }
    
    class Node implements Comparable<Node>{
    	int to;
    	int weight;
    	
    	Node(int to, int weight){
    		this.to = to;
    		this.weight = weigh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Node o) {
    		return Integer.compare(this.weight, o.weight);
    	}
    }

     

    벨만포드 코드

    // BOJ #11657 graph 타임머신 (벨만포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class Bus{
    	int u;
    	int v;
    	int val;
    	public Bus(int u,int v, int val) {
    		this.u = u;
    		this.v = v;
    		this.val = val;
    	}
    }
    
    public class TimeMachine {
    	static int n,m;
    	static Bus[] e;
    	static long[] dist;
    	static int INF = Integer.MAX_VAL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e = new Bus[m];
    		
    		
    		// 1. 출발 노드 설정
    		for(int i=0; i<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u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v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val = Integer.parseInt(st.nextToken());
    			
    			e[i] = new Bus(u,v,val);
    		}
    		
    		// 2. 최단거리 테이블 초기화
    		dist = new long[n+1];
    		for(int i=1; i<n+1; i++) {
    			dist[i] = INF;
    		}
    		
    		// 벨만포드 알고리즘 실행 (true: 음수 순환 존재, false: 음수 순환 존재x)
    		if(bellmanford(1)) { // 음수 순환 존재하면 -1 출력 
    			System.out.println(-1);
    		}
    		else {
    			// 1번 노드를 제외한 다른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거리 출력 
    			for(int i=2; i<n+1; i++) {
    				if(dist[i] == INF) {// 도달할 수 없으면 -1 
    					System.out.println("-1");
    				}
    				else { // 최단 거리 출력 
    					System.out.println(dist[i]);
    				}
    			}
    		}
    		
    	}
    	static boolean bellmanford(int start){
    		
    		dist[start] = 0;
    		
    		// n번 반복 (음수 간선 순환 체크안하려면 n-1번 반복)
    		for(int i=0; i<n; i++) {
    			// 매 반복마다 모든 간선을 확인 
    			for(int j=0; j<m; j++) {
    				int cur = e[j].u;
    				int next = e[j].v;
    				int cost = e[j].val;
    						
    				if(dist[e[j].u] == INF) 
    					continue;
    				// 현재 간선을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짧은 경우 
    				if(dist[next] > (dist[cur] + cost)) {
    					dist[next] = dist[cur] + cost;
    							
    					// n번째 라운드에서 값이 갱신된다면 음수 순환 존재 
    					if (i == n-1) {
    						return true;
    					}
    				}
    			}
    		}
    		return fal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