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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 Algo∙ DS/PS

[BOJ] 백준 17135 캐슬 디펜스 (Java)

    #17135 캐슬 디펜스

    난이도 : 골드 4

    유형 : 그래프/ 조합 / 브루트 포스 / 시뮬레이션

     

    17135번: 캐슬 디펜스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www.acmicpc.net

    ▸ 문제

    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은 1×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N+1번 행)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

    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 적이 이동한다.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

    격자판의 두 위치 (r1, c1), (r2, c2)의 거리는 |r1-r2| + |c1-c2|이다.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

     

    문제 풀이  

    브루트포스 알고리즘으로 궁수의 모든 케이스를 다 조사하여 공격할 수 있는 최대의 적의 개수를 탐색해야 한다.

     

    조건

    • 궁수는 3명, 하나의 칸에 최대 1명만 있을 수 있다.
    • 각 턴 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 
    •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적이고 거리가 같은 적일 경우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 공격이 끝나면 적은 성쪽으로 이동한다.
    • 모든 적이 사라지면 게임이 종료된다.

     

    설계

    1. 궁수가 위치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한다. comb(0);
    2. 각 궁수의 위치 조합마다 시뮬레이션을 돌려본다. simulation(archer, copyMap);
    3. 한 싸이클마다 각 궁수의 위치에서 최단 거리에 있는 적을 찾아 위치를 저장한다. ene.add(new int[] {ex,ey});
      1. 위치가 같은 적이 있을 경우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선택한다. if(ex>j)
      2. 같은 적을 선택할 수 있다.
    4. 3명의 궁수의 적을 모두 골랐으면 (없을 경우 -1) 한 번에 적을 처리해주고 count해준다.
    5. 적이 이동하면 맵 전체를 바꿔야하므로 궁수의 위치를 한 칸 위로 올려준다. py = n -turn;
      1. 궁수가 맨 위(row:0)으로 이동할 때까지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적을 카운트해서 종료해줘도 됨) if(turn > n-1) break;

     

    풀이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ack;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m,d,ans=0;
    	static int[][] map, copyMap;
    	static Stack<Integer> s;
    	static Queue<int[]> q;
    	static boolean[] chec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copyMap = new int[n][m];
    		for(int i=0; i<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0; j<m;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s = new Stack<>();
    		check = new boolean[m+1];
    		comb(0);
    		System.out.println(ans);
    	}
    	
    	static void sumulation(int[] archer, int[][] testMap) {
    		Queue<int[]> ene = new LinkedList<>();
    		int cnt=0;
    		int turn =0;
    		while(true){
    			if(turn > n-1) break;
    			for(int t=0; t<3; t++) {
    				int px = archer[t]; // start
    				int py = n-turn; // n-turn : turn마다 궁수 위치 한 칸씩 위로 이동 
    				
    				int min = Integer.MAX_VALUE;
    				int ex = -1;
    				int ey = -1;
    				for(int i=py-1; i>=0; i--) {
    					for(int j=0; j<m; j++) {
    						if(testMap[i][j] == 1) {
    							int dis = Math.abs(py-i) + Math.abs(px-j);
    							
    							if(dis <= d) {
    								if(dis < min) { // 최단거리 적 제거 
    									min = dis;
    									ex = j;
    									ey = i;
    								}else if(dis == min) { // 가장 왼쪽에 있는 적부터 제거
    									if(ex > j) {
    										ex = j;
    										ey = i;
    									}
    								}
    							}
    						}
    					}
    				}
    				// 제거할 적 저장 
    				if(ex != -1 && ey != -1) {
    					ene.add(new int[] {ex,ey});
    				}
    				
    			}
    			// 맵 업데이트 (적 제거)
    			while(!ene.isEmpty()) {
    				int[] r = ene.poll();
    				int rx = r[0];
    				int ry = r[1];
    				
    				if(testMap[ry][rx] == 1) {
    					testMap[ry][rx] = 0;
    					cnt++;
    				}
    			}
    			turn++;
    		}
    		ans = Math.max(ans, cnt);
    	}
    	
    	// (0~m-1) 3개 조합 
    	static void comb(int idx) {
    		if(s.size() ==3) {		
    			copyMap= copy(copyMap);
    			int[] archer = new int[3];
    			for(int i=0; i<3; i++) {
    				archer[i]= s.get(i);
    			}
    			sumulation(archer, copyMap);
    			return;
    		}
    		for(int i=idx; i<m; i++) {
    			if(!check[i]) {
    				check[i]=true;
    				s.push(i);
    				comb(i);
    				s.pop();
    				check[i]= false;
    			}
    		}
    	}
    	
    	static int[][] copy(int[][] copyMap) {
    		for(int i=0; i<n; i++) {
    			for(int j=0; j<m; j++) {
    				copyMap[i][j] = map[i][j];
    			}
    		}
    		return copyMap;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