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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백준 17143번 낚시왕 (Java)

    #17143 낚시왕

    난이도 : 골드 2

    유형 : 구현 / 시뮬레이션 

     

    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www.acmicpc.net

    ▸ 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문제 풀이 

    구현 문제이다. 과정별로 잘게 나누어 각 메서드를 구현하면 된다. 이런 문제는 주의해야 할 점이 데이터 처리 방식이다. 처리하는 방식이 한 메서드 단위로 할 것인지 아니면 더 작게 처리할 것인지는 각자의 방식대로 알아서 하면 된다. 처리 단위가 더 커질수록 구현 또한 훨씬 쉬워진다. 

     

    이 문제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1. 낚시하기
    2. 상어 이동하기
    3. 같은 공간에 있는 상어 경쟁하기

    이렇게 3개의 메서드 단위로 나눌 수 있다. 한 싸이클에 데이터 처리를 1번, (2,3)번으로 묶어서 총 2번만 처리해 줄 것이다.

     

    1. 낚시하기

    현재 낚시왕이 있는 행을 기준으로 열을 0~r-1을 탐색하여 가장 가까운 상어를 낚시해주면 된다. 낚시한 상어 역시 바로 처리해준다.

    for(int i=0; i<r; i++) {
    	if(map[i][pos] >0) {
    		int sharkNumber = map[i][pos];
    		System.out.println(sharkNumber +" shark get!");
    		result += sharkList.get(sharkNumber).z; // 상어 잡음
    		// 상어 제거 
    		sharkList.remove(sharkNumber);
    		map[i][pos]=0;
    		break;
    	}
    }

     

    2. 상어 이동하기

    상어를 이동하는 메서드를 구현해주면 된다. 각 상어는 (위,아래) 혹은 (오른쪽, 왼쪽)으로만 움직이고 각 가장자리에 도착할 때 방향을 바꿔주면 된다. 

    // 상어 이동하기 
    for(int key : sharkList.keySet()){
    	Shark sh = sharkList.get(key);
    	// d 1위 2아래 3오른쪽 4왼쪽
    	map[sh.r][sh.c] = 0; // 상어 위치 초기화 
    	if(sh.d == 1)  {
    		// r--;
    		if(moving(sh,-1,sh.d)==1) sh.d = 2;
    	}else if(sh.d == 2) { 
    		// r++;
    		if(moving(sh,1,sh.d)==-1) sh.d = 1;
    	}else if(sh.d == 3) {
    		// c++;
    		if(moving(sh,1,sh.d)==-1) sh.d = 4;
    	}else {
    		// c--;
    		if(moving(sh,-1,sh.d)==1) sh.d = 3;
    	}
    }
    
    static int moving(Shark sh, int d, int type) {
    	int move = sh.s;
    	while(move>0) {
    		if(type==1|| type==2) {
    			if(sh.r==0) d = 1;
    			else if(sh.r==r-1) d = -1;
    			sh.r+= d;
    		}else {
    			if(sh.c==0) d = 1;
    			else if (sh.c==c-1) d = -1;
    			sh.c+= d;
    		}
    		move--;
    	}
    	return d;
    }

     

    3. 같은 공간에 있는 상어 경쟁하기

    2번에서 이동한 상어들의 데이터를 한 번에 비교한다. 중복된 공간에 있는 상어들은 크기에 따라 처리해주면서 map[][]배열을 갱신해준다.

    List<Integer> removeList = new ArrayList<>();
    // 같은 위치에 있는 상어 서로 경쟁하기
    for(int key : sharkList.keySet()){
    	Shark sh = sharkList.get(key);
    	if(map[sh.r][sh.c] > 0)	{
    		if(sharkList.get(map[sh.r][sh.c]).z > sh.z) {
    			removeList.add(key);	
    		}else {
    			removeList.add(map[sh.r][sh.c]);
    			map[sh.r][sh.c] =key;
    		}
    	}else {
    		map[sh.r][sh.c] =key;
    	}
    }
    
    for(int key : removeList) {
    	sharkList.remove(key);
    }

     

    설계

    1. 상어 데이터를 입력 받는다.
      1. sharkList.put(i+1, new Shark(y,x,s,d,z));  // <index, Shark>로 Map 자료구조에 저장한다.
      2. map[y][x] = i+1;  // 맵에 상어 index를 표기한다.
    2. pos : 0~c-1 낚시왕이 0부터 c-1까지 이동할 때까지 다음 과정을 반복한다.
      1. pos행에 있는 상어 중 가장 0에 가까운 상어를 낚시한다.
      2. 현재 남은 상어들을 모두 이동시켜준다.
      3. 같은 위치에 있는 상어들을 경쟁시킨다.

     

    풀이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class Shark{
    		int r, c, s, d, z;
    
    		public Shark(int r, int c, int s, int d, int z) {
    			this.r = r;
    			this.c = c;
    			this.s = s;
    			this.d = d;
    			this.z = z;
    		}
    	}
    	
    	static int r,c;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ap = new int[r][c];
    		
    		Map<Integer, Shark> sharkList = new HashMap<>();
    		for(int i=0; i<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 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harkList.put(i+1, new Shark(y,x,s,d,z));
    			map[y][x] = i+1;
    		}
    		
    		int result=0;
    		int pos =-1;
    		for(int test=0; test<c; test++) {
    			// 1. fishing
    			pos++;
    			for(int i=0; i<r; i++) {
    				if(map[i][pos] >0) {
    					int sharkNumber = map[i][pos];
    					result += sharkList.get(sharkNumber).z; // 상어 잡음
    					// 상어 제거 
    					sharkList.remove(sharkNumber);
    					map[i][pos]=0;
    					break;
    				}
    			}
    			
    			// 2. shark move
    			for(int key : sharkList.keySet()){
    				Shark sh = sharkList.get(key);
    				// d 1위 2아래 3오른쪽 4왼쪽
    				map[sh.r][sh.c] = 0;
    				if(sh.d == 1)  {
    					// r--;
    					if(moving(sh,-1,sh.d)==1) sh.d = 2;
    				}else if(sh.d == 2) { 
    					// r++;
    					if(moving(sh,1,sh.d)==-1) sh.d = 1;
    				}else if(sh.d == 3) {
    					// c++;
    					if(moving(sh,1,sh.d)==-1) sh.d = 4;
    				}else {
    					// c--;
    					if(moving(sh,-1,sh.d)==1) sh.d = 3;
    				}
    			}
    			
    			List<Integer> removeList = new ArrayList<>();
    			// 같은 위치에 있는 상어 서로 경쟁하기
    			for(int key : sharkList.keySet()){
    				Shark sh = sharkList.get(key);
    				if(map[sh.r][sh.c] > 0)	{
    					if(sharkList.get(map[sh.r][sh.c]).z > sh.z) {
    						removeList.add(key);	
    					}else {
    						removeList.add(map[sh.r][sh.c]);
    						map[sh.r][sh.c] =key;
    					}
    				}else {
    					map[sh.r][sh.c] =key;
    				}
    			}
    			for(int key : removeList) {
    				sharkList.remove(key);
    			}
    		}
    		System.out.println(result);
    	}
    	static int moving(Shark sh, int d, int type) {
    		int move = sh.s;
    		while(move>0) {
    			if(type==1|| type==2) {
    				if(sh.r==0) d = 1;
    				else if(sh.r==r-1) d = -1;
    				sh.r+= d;
    			}else {
    				if(sh.c==0) d = 1;
    				else if (sh.c==c-1) d = -1;
    				sh.c+= d;
    			}
    			move--;
    		}
    		return 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