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
1) 本質
本(본)은 "근본", "기초", "원래"와 같은 의미를 지니며, 어떤 것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이 되는 것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대상이나 개념의 가장 근본적인 부분이나 시작을 의미하는 데 사용된다. 質(질)은 "성질", "질료", "본래의 상태"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것의 성질이나 그것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상태를 나타낸다.
2) essence
본질을 뜻하는 essence라는 단어는 라틴어 'essentia'에서 유래하였으며, 'being'이나 'existence'를 의미하는 'esse (존재)'에서 파생된 것이다.
3) Ουσία' (Ousia)
그리스어로 본질, 실체를 뜻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는 'being' 또는 'existence'의 근본적인 성질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다. 'Ουσία'는 'εἶναι' (einai, 존재하다)에서 유래한 단어로, '있음'의 상태를 나타낸다.
본질이라는 개념을 여러 언어의 어원으로 종합하면, 이는 근본적인 특성이나 원래 성질을 뜻한다. 개인적으로 이는 언어와 문화적 사고의 경계를 초월하여 인간이 모든 만물을 이해하려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결국 무언가의 본질을 깊이 탐구하고 관철하다보면 인간이 사고하는 언어와 문화는 자연스레 무너지고 그 존재 자체만이 남게 된다. 그리고 이를 다시 꺼내려고 할 때 언어와 문화의 포장지가 씌워지게 될 뿐이다.
3차원으로 된 우리 뇌 사고 관점을 벗어나 바라보는 본질 그 자체는 당연스레 우리가 다루는 언어, 철학, 과학, 예술, 종교 등에 국한되지 않는다. 되려 그들에게 중요한 존재이다. 과학은 자연 현상의 본질을 이해하려 하고, 예술에서는 인간 오감의 본질적인 진실을 표현하려고 하며, 종교 또는 영적에서는 본질에 대한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다.
참고로 나는 무교이다. 이를 말하는 이유는 이 글에서 내가 불교 용어를 사용할 터인데, 종교적 신념과는 무관하다. 그저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들이 불교 용어에 많이 녹아져있기 때문에 이를 차용해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매체로만 사용할 뿐임을 이해해주었으면 한다.
본질을 밝혀내다
'본질을 밝혀내다.' '본질을 꿰뚫다.' '본질을 알아차리다.' '본질을 이해하다.' 이는 무슨 뜻일까? 근본적은 성질을 어떻게 알아차리며 이해를 하는 것일까? 본질은 어디에나 있다. 흔히 의사소통에도 본질은 내포되어 있다.
- 'Alice: (강한 어투로)John!'
- 'Alice: (강한 어투로)Bob!'
만약 이전 상황이나 내용을 알고 있다면 추측이 쉬워질까?
- 'Alice와 John은 오래된 친구 관계이다.' 추측) Alice는 오랜만에 만나 반가운 John에게 소리지른다.
- 'Alice와 Bob은 사이가 좋지 않다.' 추측) Alice는 사이가 좋지 않은 Bob에게 소리지른다.
아니다. 그 사이에 많은 사건이 복잡하게 얽혀 있을 수도 있고, 진실이 드러나지 않은 명제가 있을 수 있다. 오히려 애매하게 아는 것이 독이 될 수 있다.
- Alice와 John은 오래된 친구 관계이다. 그러나 그 날 아침 John이 Alice를 뒤에서 욕했다는 것을 Alice가 알아차렸다.
- Alice와 Bob은 사이가 좋지 않다. 그러나 어제 Bob이 Alice에게 사과하자는 의미로 선물을 건네줬다.
어떻게 본질을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을까? 예상과는 전혀 반대로 내용이 흘러갈 수 있다.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이를 단번에 알아채기란 쉽지는 않다.
- 'Alice: (강한 어투로) John! Did you curse at me?'
- 'Alice: (강한 어투로) Bob! How are you doing? Thanks for the last night!'
만약에 이전 상황이나 내용(Alice와 John은 오래된 친구 관계이고, Alice와 Bob은 사이가 좋지 않다)을 알지 못했다면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고 좀 더 상황을 분석해보며 Alice가 어떠한 의미로 John, Bob 불렀는지를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을까? 오히려 나는 모든 것을 안다는 착각에서 진정한 본질을 찾는 길을 놓친 것이다.
소지장(所知障)과 번뇌장(煩惱障): 본질에 다가서지 못하는 지식과 아집의 감옥에 갇히다.
우리가 지식이라 부르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그 앎은 마치 하늘을 나는 새처럼 끝없이 확장될 수 있는 것인가, 아니면 우주 만물 속에서 점 하나의 유한한 존재일 뿐인가? 인간은 무한한 진리의 바다에 서서 겨우 손가락 끝으로 표면을 스치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그 미미한 경험을 절대적 진리로 오인한다. 이는 참으로 어리석은 착각이요, 일종의 망집(妄執)이라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이성적 사유만으로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했으나, 그 역시 인간 이성의 한계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명제가 모든 지식의 기초로 여겨졌지만, 흄과 칸트는 이를 통해 지식의 모든 본질을 해명할 수 없음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우리가 알고 있는 것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 그 지식은 도리어 더 넓은 인식의 가능성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는 단지 인식의 한계를 인정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지식에 대한 과도한 신념은 무지를 자처하는 것이며, 그것이야말로 나와 세상을 가르는 소지장(所知障)이다. 현상에 집착하고, 개념에 갇혀버린 마음은 본질과 멀어질 수밖에 없다. 불가에서는 "알면 알수록 알지 못함을 깨닫는다"고 하듯이, 참된 지식의 길은 그 자체로 무한한 자아 성찰의 여정이어야 한다.
앎에 대해 고민해본 적이 있는가. 앎, 지식이란 연역법, 귀납법, 가추법 다양한 추론 체계를 통해 뇌에 기록된다. 살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명제를 쌓게 된다. 예를 들어, '1+1=2', '사람은 죽는다' 등. 이러한 수많은 지식을 토대로 모든 세상을 이해하려는 확신은 아집을 낳게 된다. 비록 올바른 추론으로 수 많은 현상에 답이 내려지더라도 그것은 오히려 언젠가 나의 앞을 막게 될 것이다. 자진하여 장님이 되어 앞을 못보는 어리석은 놈이 될 뿐이다. 필자 지신 또한 이러하였는데, 알고보니 모든 것은 두려움이 근원이었다. 이를 끊임없이 부정하면은 지탱하는 세상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언가로 포장된 집착과 지식에 대한 과신이 소지장(所知障)과 번뇌장(煩惱障)의 소용돌이 속으로 끌어들인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불교에서는 소지장(所知障) 1을 내가 경험한 지식의 감옥이자, 나의 인식과 해석이 진정한 본질에서 벗어나 있음을 의미한다. 프로젝트에 대한 나의 깊은 이해와 기여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조언과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내 지식과 판단이 절대적이라는 착각에 빠졌다. 이는 현상의 본질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장애가 되는 지식과 개념에 갇힐 수 있는 위험성이 높다. 2
번뇌장(煩惱障) 3은 자아에 대한 집착과 감정의 동요는 집착에 눈이 멀어 주변 시야를 좁게 만든다. 이들은 개인이 현상의 진정한 본질을 깨닫는 것을 방해하는 근본적인 인식의 오류 현상이다. 4
지식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통찰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식이 쌓일수록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지식이 많아질수록 우리는 세상의 모든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착각하게 되기 쉽다. 이는 실은 비춰지는 현상만 보고 빗대어 맞춰지는 것일 뿐, 본질을 꿰뚫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오히려 지식을 얻으려다가 어중간한 이해에 갇혀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보면 지식은 늘 좋은 것만은 아니다. 지식은 오히려 세상을 혼란스럽게 하고 나아가는 데 있어서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나는 흔히 '어리게 살아라. 꼰대가 되지 말아라'라는 문장을 좋아한다. 여기에 소지장의 감옥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답이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리게 사는 것, 즉 항상 호기심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가 중요하다. 어린 시절에는 세상 모든 것이 궁금했고, 자라면서 하나 둘씩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으며 삶의 규칙과 습관이 자리 잡는다. 그렇게 자신이 살아오면서 적어낸 정답지 속에서 영원히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이는 자신 스스로를 가두는 행위와 같다. 명예와 부를 거머쥔 사람일수록 그 벽은 더 두터워질 것이다. 여기서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계속 아이처럼 사는 것이다. 이는 니체의 '차라투스트라가 말했다'에서 나오는 정신이 겪는 세 가지 변화 [낙타 > 사자 > 아이]에서 아이와 얼추 동일하다.
이런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지금 나는 내가 써내려 간 정답지 속에서 많은 명예와 부, 인기가 따르는 데 왜 굳이 그래야 할까? 뉴턴의 고전 역학에서 보어의 양자 역학으로 보이지 않은 세계가 등장하는 것처럼, 천동설을 당연시되던 세상에서 코프레니쿠스의 지동설이 등장하는 것처럼, 어느 시절 인연이 맞닿았던 답안지는 계속해서 영원하리라고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답안지가 영원하다고 믿고 싶어한다. 이는 늘 안정을 도모하고 결정론적이고 싶은 자신의 세상에서 정해진 규칙이 깨지면 혼란이 찾아오기 때문이지 않을까 추측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변화와 불확실성은 삶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불변의 세상은 존재하지 않으며, 지식과 답안지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명예와 부가 지속될 것이라고 믿고 그것에 안주하는 것은 위험하다. 오히려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호기심을 유지하며 변화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정답지 속에 갇히지 않고, 새로운 관점과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다.
이를 받아들인다면 자연스럽게 '소지장'을 이해하게 되며, 아는 것에 갇힌 나 또한 꺼내줄 수 있게 된다. 이는 마치 엉킨 실을 푸는 것과 같다. 엉킨 실을 풀기 위해서는 우리가 쉽게 만질 수 있는 실의 표면 부분이 아닌, 안에 숨겨져 있는 엉킨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는 단순히 표면적인 지식이 아닌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 물리의 제 1 원리 사고법
엉킨 실타래를 찾는 것이 바로 본질을 밝혀내는 행위이다. 본질은 단순히 셀 수 없는 최소 단위가 아니다. 엉킨 실 안에 또 다른 엉킨 실이 있을 수 있듯이, 본질 속의 본질, 그리고 그 속의 또 다른 본질이 존재할 수도 있다.
이를 설명하는 데 적합한 인터뷰 내용이 있다. 2013년 일론 머스크가 TED 인터뷰에서, 그는 생각할 때 주로 경험적으로 얻거나 추정한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과학 지식에 근거한 정보를 통해 물질의 근본적인 것까지 파고들어 그로부터 다시 생각해 나가는, 일명 '물리의 제 1 원리 사고법'을 주로 쓴다고 말했다. 그는 예시를 통해 이를 설명했다. 5
TED 인터뷰 내용 일부
저는 유추를 하는 것보다는 제1원리에서부터 추론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인생의 계획을 세울 때도 보통 유추를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곤 합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지금껏 다른 것들도 그런 방식으로 행해졌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다른 누군가도 그렇게 해왔으니까요. 이런 유추로부터 추론해 나가는 것은 정신적으로 덜 부담스럽기 때문일 것입니다.
제1원리를 따르는 것은, 그런데 제1원리는 물리학적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 말은 가장 근본적인 논거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문제를 압축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정말 참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서부터 추론을 시작해 나가는 것입니다.
일론머스크가 내놓은 제 1원리 사고법 스토리
A: '배터리 팩의 가격은 너무 비싸. 앞으로도 계속 비싸겠지. 과거에도 그래왔으니까'
Elon: '아닌데? 그거 참 멍청한 소리네'
우리는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데 위와 같은 식의 추론(과거에도 ~)을 적용한다면 절대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지 못할 것입니다.
뭐 또 이런 소리를 하면 곤란하겠죠. 진짜로 사람들이 이런 말을 했어요.
A: '말이 워낙 훌륭해서 차를 원하는 사람은 없을거야. 우리는 말을 타는 게 익숙하고, 말은 풀도 뜯어 먹고, 여기 온 사방이 풀로 뒤덮여 있잖아. 지금 이곳을 봐 사람들이 기름을 어디서 사냐고! 그러니 사람들은 절대로 차를 안 살거야'
그래서 배터리 같은 경우에도 사람들은 똑같이 말했습니다.
B: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역사적으로 보면 1kwh당 600달러가 드는데 미래에 이보다 가격이 더 떨어질 것 같지 않아.'
그럼 저는 이런 질문을 합니다. 제 1원리로 접근하면 이런거죠.
Elon: '그래? 배터리팩은 뭘로 만들어지지? 배터리를 구성하는 물질 성분들은 어떤 것들이 있지? 거래소에서 이 물질들의 가치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지?'
그럼 다음과 같은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Elon: '배터리 팩은 코발트, 니켈, 알루미늄, 카본 그리고 가체 분리용 중합체 그리고 밀봉된 캔으로 구성되는구나.'
이젠 이러한 성분의 가치로부터 세부적으로 쪼개 들어가 본질을 파고드는 겁니다.
Elon: '이 금속들을 런던 금속거래소에서 구매한다면 각각의 금속들은 얼마 정도 할까?'
그러면 1kWh 당 80달러 정도밖에 안 드는 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각의 물질들을 보다 영리하게 접근해서 이를 배터리의 형태로 결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누구도 생각지 못할 만큼 훨씬 저렴한 배터리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제1 원리 사고법'이란 문제를 해결할 때,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가장 기본적인 사실이나 원칙에서부터 시작하는 사고방식이다. 이를 통해 물질의 근본적인 본질을 이해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는 엉킨 실타래를 푸는 과정과도 유사하다. 표면적인 지식을 넘어서, 본질적인 부분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이해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질을 이해하는 과정은 단순히 표면적인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깊이 파고들어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관점과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으며,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도 본질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일론머스크는 자신의 모든 편견, 기존 지식을 갖고 계속 의심을 한채 본질을 파고든다. 높은 수준에 올라 고지식한 사람일수록 자신을 계속 의심한 채 이에 대한 본질을 파고드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주변으로부터 신뢰와 덕망을 저버리고 자신을 늘 의심하고 경계해야 하며 견고하게 갖춰진 지식 체계를 계속 수정해야 하는 고통과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그냥 그가 아이라면? 과연 그게 어려운 일처럼 느껴질까?
2. Metacognition 메타인지
결국 이 모든 것들은 본질을 밝혀내기 위한 일환으로 각 학문, 종교에서 어떻게 설명하냐에 따라 다르게 설명 될 뿐이다.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접해져 있는 것은 '메타인지'이다. 이는 1970년대에 발달심리학자인 존 플라벨(J. H. Flavell)이 창안한 용어로, 남의 지시 이전에 스스로 자기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을 말한다. 상위인지, 초인지라고도 한다. 자신의 생각에서 생각으로 더 깊이 파고들며, 자아를 인지하고, 반성하고 뉘우치며 실수를 답습하지 않는다. 이 또한 이게 엉킨 실을 풀 수 있는 열쇠이며 6인지에 대한 인지로 소지장에 갇힌 나를 들여다 볼 수 있는지 인지이자, 일론머스크의 제 1 원리 사고법이라 할 수 있다.
DeepLearning의 BackPropagation
내가 컴퓨터를 좋아하는 이유는 프랙탈 구조와 같이 우리가 사는 우주 속에 또 작은 우주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학습 메커니즘, 소지장에 대한 장벽을 메타인지로 엉킨 실을 풀어내듯이 여기서도 엉킨 실을 푸는 열쇠를 찾아내는 재미있는 히스토리가 있다.
1900년대 초반 힐베르트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인류의 새로운 목표 '생각하는 기계' 만들기가 시작되었다. 그렇게 '튜링 머신'이 나오고 발전은 계속되었지만 기계로 만드려고 보니 쉽지 않았다. 그래서 인간은 어떻게 생각할까? 뇌를 들여다보았더니 굉장히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그래도 기계로 구현해내기 위해 단순화해서 연결된 부분만 자세히 보았더니 신경 세포 뉴런이 단순하게 input-ouput 구조로 되어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렇게 나온 것이 활성화 함수이다. 7
1987년 Perceptron 기계를 만든 Frank가 뉴욕 타임즈에 '스스로 학습해서 걷고, 쓰고, 말하고, 자기 자신을 재귀적으로 재생산해내고, 자신을 인식할 수 도 있다.'고 이야기를 하였다. 이 이후에 많은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AND/OR 문제는 계산 논리의 기초를 형성하는 기본 논리 연산이다. 특히 퍼셉트론의 능력은 기계가 기본적인 논리적 추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데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하였다. AND 및 OR 문제는 선형으로 분리 가능하기 때문에, 단일 레이어 퍼셉트론과 같은 선형 분류기로 풀 수 있었다. 문제는 XOR 문제였다. MIT AI LAB에 있는 마빈 민스키는 1969년 'Perceptron' 책을 내면서 XOR 문제는 풀 수 없다고 수학적으로 증명하였다. Perceptron이 XOR 문제와 같은 비선형 분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이 밝혀져 다소 AI의 첫 번째 겨울이 발생했다. 멀티 레이어로 XOR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문제는 w, b를 학습시킬 수 없다는 것이었다. 8
차가운 겨울을 녹인 것이 바로 Back Propagation이다. (Metacognition이 등장한 시대와 비슷하다.) 1974년 Paul이 박사 논문에 XOR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었다. 처음에는 반응이 없었다. 그러다 70년도 후반에 민스키 교수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지만 반응이 없었다. 그러다가 1982년 논문을 발표해도 관심이 없어 묻힐 뻔 했다. 이후 1986년 제프리 힌튼이 다시 밝혀냄으로써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Paul이 먼저 제안한 방법이기 떄문에 이를 재발견이라 부른다. Back Propagation은 신경망이 오류나 손실에 따라 w, b를 효과적으로 조정하여 다층 퍼셉트론을 학습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딥러닝의 중추가 되는 알고리즘이다. 이를 통해 지금의 ChatGPT과 같은 LLM의 탄생까지 마주하게 되었다.
Back Propagation을 보니 위에서 말한 메타인지, 제1원리 사고법과 비슷하지 않은가? 결과의 오류나 손실에 따라 이전에 조정한 가중치를 다시 재조정하는 것은 마치 엉킨 실을 풀어내는 행위와 같다. 딥러닝의 진화도 내가 맞다고 주장하는(답은 "dog"야!) 감옥에서 벗어나 본질을 밝혀내는 사고법으로 일어난 것이다. 왜 내가 컴퓨터 세상이 우리가 사는 세상의 또 다른 작은 우주라 했는지 조금이라도 와닿았으면 한다.
마무리
결국 지식을 얻으면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그 판단의 무리 속에서 아는 것이라 여겨 더는 듣지 않고, 아는 것이라 여겨 생략하고 무시한다. 그렇게 곰팡이 피듯 왜곡이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반복이 계속 되다 어느순간 나도 모르게 내가 만든 관념으로 둘러 쌓인 왜곡 상자 속에 갇히게 된다. 갇혀도 괜챃다. 지금 그 상태에 있는 나를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안타깝지만 누군가는 자신이 만든 감옥에서 평생 헤어나오지 못하고 살게 된다. 감옥에 있는 나를 발견하고 나면 나올 수 있는 열쇠는 무엇일까? 바로 지금까지 말한 제 1원리 사고법이나 메타인지, Backpropagtion 같은 것들이다. 모두 본질은 같고 표현이나 알고리즘이 다른 상(像)일뿐 세상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그 사람의 성질에 따라서 푸는 방식도 제각각일 수 있다. 명상, 요가, 걷기, 운동, 글쓰기 등. 우리가 마음 속에 진실이라고 늘 믿어왔던 것들의 경계를 과감히 넘어 엉킨 실을 풀게 될 때는 어느 4월 창문 밖에 보이는 하얀 벚꽃처럼 따스한 온기가 나를 반기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는 이성 너머를 다루는 서양의 근대 과학 이성과 동양 철학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Resource
- 소지장(所知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본문으로]
- 현안 스님, 소지장: 아는 것의 집착이 앞을 가로 막는다, [본문으로]
- 번뇌장(煩惱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본문으로]
- 고은진, 원효 『이장의』 소지장(所知障)에 대한 유식적 고찰, 대동 철학, 제 94집, 2021.03 [본문으로]
- 기저를 치고 들어가 재설계하는 ‘제1 원리 사고법’, 티타임즈TV [본문으로]
- metacoginition, wikipedia [본문으로]
- Sung Kim, 모두를 위한 딥러닝 강좌 시즌 1 [본문으로]
- microsoft, Introduction to Neural Networks:Perceptron, github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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