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블록 게임
난이도 : LEVEL4
유형 : 그래프 / 시뮬레이션
▸ 문제
프렌즈 블록이라는 신규 게임이 출시되었고, 어마어마한 상금이 걸린 이벤트 대회가 개최 되었다.
이 대회는 사람을 대신해서 플레이할 프로그램으로 참가해도 된다는 규정이 있어서, 게임 실력이 형편없는 프로도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참가하기로 결심하고 개발을 시작하였다.
프로도가 우승할 수 있도록 도와서 빠르고 정확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게임규칙
아래 그림과 같이 1×1 크기의 블록을 이어 붙여 만든 3 종류의 블록을 회전해서 총 12가지 모양의 블록을 만들 수 있다.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보드 위에 이 블록들이 배치된 채로 게임이 시작된다. (보드 위에 놓인 블록은 회전할 수 없다). 모든 블록은 블록을 구성하는 사각형들이 정확히 보드 위의 사각형에 맞도록 놓여있으며, 선 위에 걸치거나 보드를 벗어나게 놓여있는 경우는 없다.
플레이어는 위쪽에서 1 x 1 크기의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쌓을 수 있다. 검은 블록은 항상 맵의 한 칸에 꽉 차게 떨어뜨려야 하며, 줄에 걸치면 안된다.
이때, 검은 블록과 기존에 놓인 블록을 합해 속이 꽉 채워진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다면 그 블록을 없앨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아래와 같이 만들 경우 주황색 블록을 없앨 수 있다.
빨간 블록을 가로막던 주황색 블록이 없어졌으므로 다음과 같이 빨간 블록도 없앨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블록들은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직사각형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없앨 수 없다.
따라서 위 예시에서 없앨 수 있는 블록은 최대 2개이다.
보드 위에 놓인 블록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가 주어질 때,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없앨 수 있는 블록 개수의 최댓값을 구하라.
▸ 제한사항
- board는 블록의 상태가 들어있는 N x N 크기 2차원 배열이다.
- N은 4 이상 50 이하다.
- board의 각 행의 원소는 0 이상 2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0 은 빈 칸을 나타낸다.
- board에 놓여있는 각 블록은 숫자를 이용해 표현한다.
- 잘못된 블록 모양이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 모양에 관계 없이 서로 다른 블록은 서로 다른 숫자로 표현된다.
- 예를 들어 문제에 주어진 예시의 경우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문제 풀이
그래프 문제로 블록의 성질을 파악한 후 특정한 블록들의 케이스만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려주면 된다. 사실상 이런 유형은 설계와 구현의 한걸음 한걸음이 크기 때문에 선뜻 내딛기가 어려운 문제같다. 아이디어가 틀리면 수정을 왕창 해야되기 때문이다. 다행히 아이디어를 한 번에 캐치하여 빠르게 풀 수 있었다.
구상
주어진 블록의 생김새는 총 12개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총 5개의 블록만 속이 꽉 채워진 블록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1x1블록은 아래의 방향으로만 수직으로 낙하하기 때문에 일명 지붕이 있는 블록들은 지붕 아래로 블록이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의 노란 상자로 체크한 부분을 지붕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싸이클을 돌리면서 꽉 차 있는 블록이 되기 위한 조건은 지붕이 아닌 5개의 블록이면서, 해당 블록 위에 다른 블록이 없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한 두 부분 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블록을 삭제시켜주고 카운트를 해주면 된다.
설계
- 더이상 삭제할 블록이 없을 때 까지 싸이클을 돌린다.
- 맵을 탐색하면서 꽉 차 있는 블록이 될 조건을 만족하는 블록이 있는지 조사한다. identifyBlock(j, i, gboard[i][j])
-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5개의 블록에 해당하는지 조사한다. if(isPossible(nx, ny, type))
- 해당 블록 위로 지붕이 있는지 조사한다. if(!isRoof(nx, nx-1, ny)
- 2번의 조건을 만족하는 블록들을 List로 모아서 한꺼번에 삭제시켜주면서 블록당 +1 카운트를 해준다. boardUpdate(px, py, gboard[py][px]);
- 더이상 삭제할 블록이 없으면 종료한다. if(removeList.size() ==0) break;
풀이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static int[][] gboard;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dx = {1, -1, 0, 0};
static int[] dy = {0, 0, -1, 1};
static int[] ddx = {2, -1, 1, -2 ,1};
static int[] ddy = {0, 1, 1, 0, 0};
static int n,m;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
int answer = 0;
gboard = board;
n = board.length; // y
m = board[0].length; // x
while(true) {
List<int[]> removeList = new ArrayList<>();
visited = new boolean[n][m];
for(int i=0; i<n; i++) {
for(int j=0; j<m; j++) {
if(!visited[i][j] && gboard[i][j] !=0) {
visited[i][j] = true;
if(identifyBlock(j, i, gboard[i][j])) {
removeList.add(new int[] {j,i});
}
}
}
}
if(removeList.size() ==0) break;
for(int[] block : removeList) {
int px = block[0], py =block[1];
boardUpdate(px, py, gboard[py][px]);
answer++;
}
}
return answer;
}
static void boardUpdate(int x, int y, int type) {
gboard[y][x] =0;
for(int i=0; i<4; i++) {
int nx = x + dx[i];
int ny = y + dy[i];
if(isPossible(nx, ny, type)) {
boardUpdate(nx, ny, type);
}
}
}
static boolean identifyBlock(int x, int y, int type) {
int px = x, py = y+1;
if(!isPossible(px,py,type)) return false;
visited[py][px] = true;
for(int d=0; d<5; d++) {
int nx = px + ddx[d];
int ny = py + ddy[d];
if(d==4) {
if(isPossible(nx, ny, type) && isPossible(nx-2, ny, type)) {
if(!isRoof(nx, nx-2, ny)) {
visited[ny][nx-2] = true;
visited[ny][nx] = true;
return true;
}
}
}else {
if(isPossible(nx, ny, type)) {
if(d==0) {
if(!isRoof(nx, nx-1, ny)) {
visited[ny][nx-1] = true;
visited[ny][nx] = true;
return true;
}
}else if(d==1) {
if(!isRoof(nx, -1, ny)) {
visited[ny][nx+1] = true;
visited[ny][nx] = true;
return true;
}
}else if(d==2) {
if(!isRoof(nx, -1, ny)) {
visited[ny][nx-1] = true;
visited[ny][nx] = true;
return true;
}
}else if(d==3) {
if(!isRoof(nx, nx+1, ny)) {
visited[ny][nx+1] = true;
visited[ny][nx] = true;
return true;
}
}
}
}
}
return false;
}
static boolean isRoof(int x1, int x2, int y) {
if(x2 == -1) {
for(int i=0; i<y; i++) {
if(gboard[i][x1] !=0) {
return true;
}
}
}else {
for(int i=0; i<y; i++) {
if(gboard[i][x1] !=0 || gboard[i][x2] !=0) {
return true;
}
}
}
return false;
}
static boolean isPossible(int x, int y, int type) {
if(x <0 || x >m-1 || y<0 || y>n-1 || gboard[y][x] != type) return false;
return tru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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